loader image

계촌클래식예술마을 조성사업 ⸻ 소개

자연 속 선율이 흐르는 곳, 계촌 클래식 예술마을 국토교통부 주관의 민관협력 지역상생협약 공모에 ‘계촌 클래식 조성사업’이 선정 사업으로 강원 평창군의 자연과 문화, 예술 자산을 기반으로 조성되는 예술마을입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기술지주 자회사 (주)케이아츠크리에이티브와 지자체가 함께 만드는 문화·예술 중심의 지역 활성화 사업입니다.

왜 ‘계촌’인가요? 계촌마을은 매년 클래식 거리축제를 개최하며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예술 중심 마을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조용한 산촌 마을에 울려 퍼지는 클래식 선율은 많은 예술가와 관광객들의 발길을 끌어왔고, 이제는 그 감동을 상시적이고 지속가능한 공간으로 확장합니다.

2024 

공연 프로그램 휴休콘서트 10월,11월(총 2회)
교육 프로그램 계촌클래식캠프 12월
레지던시 프로그램 미래음악: 클래식랩 융합 레지던시 12월

2025

공연 프로그램 휴休콘서트 5월 ~ 8월(총 6회)
축제 프로그램 제11회 계촌클래식축제 6월 6일 ~ 6월 8일
제1회 계촌합창축제 9월 27일
교육 프로그램 계촌살롱 5월 ~ 8월(총 7회)
계촌클래식캠프 7월 15일 ~ 7월 16일(총 2회)
낭만클래식 창단 9월
창업지원 프로그램 마을사업 창업지원 3월 ~ 12월
레지던시 프로그램 미래음악: 클래식랩 융합 레지던시 11월 1일
공간조성 프로그램 클래식거리 조성 하반기 준공 예정

2026

공연 프로그램 휴休콘서트 3월 ~ 12월(총 6회)
축제 프로그램 제12회 계촌클래식축제 5월 말
제2회 계촌합창축제 9월
교육 프로그램 계촌살롱 3월 ~ 12월(총 13회)
계촌클래식캠프 1월, 7월
낭만클래식 활성화 6월 ~ 9월
창업지원 프로그램 마을사업 창업지원 3월 ~ 12월
레지던시 프로그램 미래음악: 클래식랩 융합 레지던시 3월 ~ 12월
공간조성 프로그램 계촌 웰컴센터(복합문화공간) 조성 하반기 준공 예정

계촌클래식축제(2015-현재)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방림면 계촌리는 해발고도 700m에 위치한 마을로서 우수한 자연경관은 물론이고 전교생이 오케스트라 단원으로 활동하는 계촌초등학교와 계촌중학교가 있는 마을입니다. 계촌초등학교는 2009년 방과 후 학생들을 돌볼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마련하고자 전교생이 참여하는 현악중심의 계촌별빛 오케스트라를 창단하였고, 이어 계촌중학교도 2013년 평창지역 <연합 방과 후 학교 보고회> 연주를 시작으로 클래식 연주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5년 계촌클래식마을이 선정된 이후로 마을 주민들이 모여 “계촌클래식축제위원회’를 조직하였고, 계촌클래식마을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주민자치 중심의 마을 만들기가 활발합니다. 공연무대는 대형무대 제작 중심의 공연 예술 축제의 성격에서 벗어나 마을의 풍광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제작하고, 관객의 시각과 청각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무대와 객석의 거리를 좁혀 연주자와 객석이 함께 호흡할 수 있도록 진행하였습니다. 계촌클래식축제에서는 정형화된 관객석을 없애고 가족 혹은 일행끼리 잔디밭에 삼삼오오 모여앉아 경직되고 딱딱할 수 있는 클래식 공연을 편안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기획하였습니다.

교육(2015-현재)

계촌초등학교 클래식 교실은 예술마을 프로젝트 교육사업 중 하나로, 지역 문화예술 활성화와 지역 간 예술교육 격차 해소를 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현재까지 한국예술종합학교 음악원 출신 강사진이 매주 계촌초등학교를 방문하여 개인 지도 및 레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계촌 클래식 캠프는 계촌별빛오케스트라 단원을 대상으로, 방학 중 단절된 연습 기간 보완과 단기간 집중 연습을 통해 실력 향상 기회를 얻을 수 있는 2박 3일의 집중 교육프로그램입니다.

계촌살롱은 계촌마을 주민과 문화예술 애호가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음악, 미술, 인문학 등 다양한 주제의 교육 및 강연 프로그램입니다.